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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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천초등학교 생활규정

  • 제정 2004.10.18
  • 제1차 개정 2009.03.11
  • 제2차 개정 2011.07.01
  • 제3차 개정 2011.12.28
  • 제4차 개정 2016.06.17
제1장 총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영천초등학교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제12조 제1항,「초·중등교육법」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와 관련하여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4조【학생 인권 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제5조【학교 구성원의 책무】
①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②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2장 총칙
제1절 교내생활
제6조【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초예절과 질서를 지켜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를 만들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하며, 이를 준수하지 못할 경우에는 특별생활교육을 받아야 한다.
제7조【시설이용 및 환경】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권리를 존중하여야 한다.
②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는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③ 학생들은 교내에 낙서를 해서는 안 된다.
제8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1. 다른 학생 및 교직원의 소유물을 소중히 여기고, 허락 없이는 사용하지 않는다.
2. 타인의 소유물을 훼손(절도행위 포함)했을 경우 해당 학생, 또는 보호자가 책임을 진다.
제9조【자학자습】
스스로 탐구하는 자세로 학력과 창의력을 기르고 교양을 높이기 위해 독서에 힘쓴다.
제10조【교우관계】
교내에서는 교우 간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11조【학생의 권리】
학생은 헌법과 법률, 그리고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열거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다.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 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머리 모양,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조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12조【학생의 책임】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교제할 책임이 있다.
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학생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정보를 담당 교직원들과 공유할 책임이 있다.
학생은 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생회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회가 긍정적인 지도력을 행사할 책임이 있다.
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작업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진 지침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 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신설)
제13조【폭력예방】
①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②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린다.
1. 학교폭력센터 신고전화 117
2.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전화 1588-2828
3. 경찰청 범죄신고 112
4.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도우미 1388
5. 교육청이나 학교의 홈페이지 또는 소리(신고)함
6. 광주시교육청 학교폭력 상담 지원센터 380-4600
③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보호자에게 알려야 하며, 익명의 방법을 활용할 수도 있다.
④ 폭력피해학생 중 전학을 희망할 경우 보호자와 상의한 후 담임교사나 상담교사에게 전학신청을 할 수 있다.
⑤ 학교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한 학생은 특별교육을 받을 수 있다.
제14조【이성교제】교내에서는 이성간의 예절을 지킨다.
① 남녀학생 간 서로 존중하고 양성평등 의식을 갖는다.
②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③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는 담임, 보건, 교감선생님 등 주변 선생님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제15조【여가활동】학생들의 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② 특별실 담당 학생을 반별로 지정하여 순번제로 관리 및 청소를 한다.
③ 생활교육협의회 위원은 교내의 비행이 빈번하게 발생하거나 예상되는 지역을 수시로 순찰한다.
④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16조【용의사항】
① 두발, 복장, 장식, 화장 등 용모에 관한 사항은 학생 스스로 결정한다.
② 청결을 유지하여 타인에게 불쾌감을 유발시키지 않도록 한다.
③ 타인을 비하·조롱하거나 인권을 침해할만한 문구, 상징 등이 포함된 복장과 장식물을 착용하지 않는다.
④ 실내화와 실외화는 구분하여 착용한다.
제17조【학급 내 봉사활동】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은 다음 각 호와 같이 실천한다.
①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②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③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제18조【기타 교내생활】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담당교사가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①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② 전체 집합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③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할 때
④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⑤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19조【조퇴 등】
학생은 등교 후 하교 시까지 부득이한 경우 담임교사의 승인을 받은 경우를 제외하고 무단으로 결과, 외출 및 조퇴를 할 수 없다.
제20조【수업】
공휴일 및 학교에서 지정한 휴업일 이외의 일자는 출석하여 소정의 수업을 받아야 한다.
제21조【출결】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① 교칙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② 재입, 전입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 일수는 제외한다.
③ 다음 각 항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2.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4. 현장체험학습 허가기간은 출석으로 처리한다.
5.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중 자율학습기간
6.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④ 소정의 등교시간에 늦은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⑤ 등교(조회참석) 후 퇴교 시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⑥ 교과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⑦ 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⑧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⑨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⑩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제22조【경조사 출결】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삽입하지 않는다.
① 결혼 : 형제, 자매(1일)
② 입양 : 본인(20일)
③ 사망 : 부모 및 부모의 부모(5일), 부모의 조부모·외조부모·증조부모·외증조부모(2일),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2일), 부모의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1일)
※ 토요 휴무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 일수에 삽입하지 않음.
※ 입양은 「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에 따른 입양으로 한정하며, 입양이외의 경조사 일수는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소요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제23조【출석사항의 평가】출석사항의 평가는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전무한 경우 개근으로 한다.
② 6년간 결석 3일 이내인 경우 또는 지각, 조퇴, 결과를 합하여 3일(24시간)이내인 경우 정근으로 한다.
제24조【결석의 종류】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① 질병으로 인한 결석
1. 결석한 날로부터 5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의사소견서, 진료 확인서 등으로 병 명, 진료기간 등이 기록된 증빙서류)를 첨부한 결석계를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2. 다만, 상습적이지 않은 2일 이내의 결석은 질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학 부모 의견서, 처방전, 담임교사 확인서 등)가 첨부된 결석계를 5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3. 병원학교 및 원격수업 등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수업 받는 건강장애 학생이 결석한 경우
② 무단결석
1. 합당하지 않은 사유나 고의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관련기관 연행 · 도피 등)
2.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31조(학생의 징계 등) 제 6항의 가정학습 기간
③ 기타 결석
1.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결석하는 경우(내부결재)
2. 기타 합당한 사유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한 경우(내부결재)
제25조【준용규정】
조퇴, 결과 중 제27조 제1항의 각 호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것은 질병으로, 동조 제2항의 각 호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것은 사고로, 동조 제3항의 각 호에 해당되는 것은 기타로 각각 처리한다.
제26조【수료】
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지정된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으로 한다.
제2절 교외생활
제27조【교외생활】학생의 교외생활에 대한 규정은 청소년관련법에 준하며 특히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① 본교 학생으로서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②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③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하거나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④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⑥ 교통규칙, 교통도덕을 지키고 교통안전에 유의한다.
⑦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제28조【보호자의 의무】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①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②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③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제3절 정보통신
제29조【사이버 생활】예절바르고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①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② 사이버 공간에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③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④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⑥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⑦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⑧ 컴퓨터는 정해진 이용 시간을 지킨다.
제30조【전자기기 관리】
① 교육활동 과정(조·종례 시간, 수업, 청소활동, 학교행사, 체험활동)에서 휴대폰 등 전자기기는 작동시키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교사가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 전자기기 제출을 교사가 요구할 경우 학생은 그 요구에 응한다.
③ 휴대폰을 사용할 때에는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통화예절을 지킨다.
④ 시험기간 중 휴대폰은 등교 시 담임교사에게 제출하여 보관하며, 시험 중 휴대폰을 소지하거나 사용할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된다.
⑤ 교내의 모든 정보화기기는 교육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제4절 학생자치활동
제31조【학생 자치활동 참여】
① 학생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모든 학생으로 한다. 단
② 학생 자치 의미를 살리고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대의원회와 학생회 집행부를 두어 운영한다.
③ 학생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④ 학생들의 민주적인 생활태도를 기르기 위해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운영한다.
제32조【학생 대의원회】
① 학생대의원회는 선출된 학생 대표와 각 학급의 대의원들이 참여한다.
② 학교생활 전반에 관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필요한 사항은 학교 측에 건의할 수 있으며 학교 측은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도록 노력한다.
③ 학생들의 의견을 학교 운영에 반영하기 위하여 학생대표는 학교장과 간담회를 갖는다.
④ 학생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참석해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⑤ 학생과 관련된 규칙 제·개정 과정에 참여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제시한다.
⑥ 학생대의원회는 정기 회의와 임시 회의로 구분하고, 정기 회의는 월 1회 소집하며 임시 회의는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회장이 소집한다.
1.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2. 학생 대의원에 참여하는 대의원 1/2 이상이 소집을 요구할 때
3. 학교장이 소집을 요구할 때
⑦ 학생 대의원회의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제33조【학생회 집행부】
① 학생회 집행부는 선출된 학생대표와 4~6학년 학생회원 중 자발적인 참여 희망자로 구성한다.
② 학생회 집행부는 학생들의 의견 수렴과 학생대표의 공약을 바탕으로 학생회 사업 계획을 세워 운영한다. 학생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학생회 실정에 맞게 사업 부서를 두어 운영할 수 있다.
제34조【학생대표 선출】
① 학생대의원회와 학생회의 운영을 위하여 학생대표를 선출하며 학생 대표는 회장 1인과 부회장 3인(6학년 1명, 5학년 2명)을 선출한다.
② 학생 대표는 학기별로 선출하며 임기는 당해 학기로 한다.
③ 4~6학년 학생이 참여하는 직접선거로 선출하며 별도의 선출 규정에 따른다.(1학기 선거는 예비 4~6학년이 참여)
제35조【학급 및 학년 학생회】
① 학급 및 학년 단위 학생회는 모든 학생이 참여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 회의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학급 실정에 맞게 회장과 부회장을 두어 운영할 수 있으며 학급 실정에 맞게 부서를 만들어 운영할 수 있다.
③ 학급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자발적 해결 및 학생 생활과 관련된 사항을 학생 대의원회에 참여하여 건의할 수 있다.
④ 학생 대의원회에 참여할 대의원은 학급대표 중에서 2인을 참가하게 한다.
제36조【학급대표 선출】
① 학급의 모든 학생이 참여하는 직접선거로 하며 학급 대표는 5명을 선출한다.
② 학급 대표는 학기별로 선출하며 임기는 당해 학기로 한다.
③ 학급 담임의 책임 아래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선출될 수 있도록 하며 별도의 선출 계획에 따라 선출한다.
제3장 생활교육위원회
제37조【생활교육위원회】
① 학생의 징계 및 생활교육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생활교육위원회를 둔다.
② 생활교육위원회는 교감, 생활교육 담당부장, 생활교육 담당교사, 교무부장, 각 학년부장, 상담교사(사)로 하며, 특정한 학생에 대한 생활교육 협의 시에는 그 학생의 소속 학급 담임교사 또는 학부모 대표가 비상임 위원으로 참석할 수 있다.
③ 교감이 위원장이 되어 운영을 총괄하며, 생활교육 담당부장은 간사가 되어 사무를 주관한다.
④ 학교장은 생활교육의 효율성을 위해 학년별 생활교육위원회를 둘 수 있다.
제38조【생활교육위원회의 소집 및 기능】
① 생활교육위원회는 학생생활교육 관련 주요 사안이나 징계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생활교육 담당부장의 제청으로 교감이 소집하여 이를 심의한다.
② 생활교육위원회에서 심의한 사항은 학교장의 결재를 거쳐 시행한다.
제39조【개회 및 의결】
위원회는 재적위원 1/2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1/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4장 학생생활교육
제40조【안전지도】학생에 대한 안전지도는 다음 각 호를 기준으로 하여 행한다.
① 실험·실습 및 체육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② 학교 시설 안전관리에 철저히 한다.
③ 매월 4일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④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⑤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 지도반(녹색어머니회)을 운영한다.
⑥ 본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제41조【진로지도】진로지도는 다음 각 호를 기준으로 하여 행한다.
① 정기적으로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②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③ 5-6학년을 대상으로 매학기 1회 이상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④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제42조【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구성】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해 학교에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구성하고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①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위한 학교의 체제 구축
②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구성 및 실시
③ 피해학생의 보호
④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및 징계
⑤ 피해학생과 가해학생간의 분쟁 조정
제43조【교직원의 의무】
① 본교 교직원은 학년생활교육협의회에 의무적으로 참여하여 학생들의 교내·외 생활을 수시 지도하여야 한다.
② 학년별로 학급운영, 상담 등 생활교육 관련 연수를 수시로 실시하여 학생들에게 올바른 생활교육 을 실시한다.
제44조【교외생활교육】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제45조【학생지도의 원칙】
① 학생의 지도는 반드시 교육적이고 사회 통념에 부합되는 것이어야 한다.
② 개인의 사소한 감정이 개입되거나, 학생에 대한 편견이 없어야 한다.
③ 선도 대상 학생에게 자신의 입장을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④ 학년생활교육협의회를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지도, 공동 학급운영 등 자치활동 지원을 위한 사항을 실질적으로 협의한다.
⑤ 교사의 지도에 대해 지속적으로 불응하거나 교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학생에 대해서 해당 교사와 학생이 일대일로 대면하지 않도록 하고, 학년협의회를 통해 공동으로 지도한다.
제46조【학생지도 선택 기준】
① 교사의 주의나 반복적인 훈계에 변화가 없는 경우
② 남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신체·정신·인격적 피해를 입히는 행위
③ 다른 학생을 이유 없이 괴롭히는 경우
④ 남의 물건 및 물품을 의도적으로 손상시키는 행위
제47조【체벌금지】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 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도구에 의한 체벌
②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③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④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⑤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수정)
제48조【교사의 권한】생활교육에 있어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교사의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교육적 상담 및 조언
② 교육환경 조성
③ 시정 요구
④ 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⑤ 생활교육위원회(징계위원회) 소집 요구 및 의견 제출
⑥ 교권보호위원회 구제 신청
제49조【교사의 교육적 조치】교사는 학생들의 수업권과 생활교육을 위해 제 45조 학생 지도 선택 기준에 따라 다음 각 호와 같이 교사의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① 3회 이상의 주의, 설득, 훈계로 선도하였으나 개선되지 않는 경우 자기 자리에 서 있게 하기
② 5회 이상의 주의, 설득, 훈계로 선도하였으나 개선되지 않는 경우 교실 앞이나 뒤에 서서 수업 경청하기
③ 교육벌 주기
1. 학습 지도에 따른 과제 불이행 및 학습태도가 좋지 않아 7회 이상의 주의, 설득, 훈계로 선도를 하였으나 개선되지 않고 다른 학생들에게 영향을 끼쳐 교육활동을 곤란하게 하였을 경우는 지벌 주기
2. 학생 생활규정 제49조에 위배되어 7회 이상의 훈계, 주의로 선도하였으나, 개선되지 않고 같은 행동이 반복되어 교육상 행동수정이 불가피한 경우 생활교육을 위해 봉사활동과 같은 덕벌 주기
④ 위 교육적 조치 후에도 행동 수정이 되지 않을 경우 학생 상담과 학부모 상담을 실시할 수 있다.
제50조【소지품 검사】
① 학생과 교직원의 생명과 신체에 직접적 위험을 발생시키고, 학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물건을 학생이 소지하여 사용 가능성이 현저할 경우 해당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② 소지품 검사는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일괄적이고 주기적으로 실시해서는 안 된다.
③ 소지품 검사 시에는 학생의 동의를 얻고, 다른 교원 입회 하에 모욕감과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가능한 한 간결하고 신속하게 실시한다.
④ 신체 내 휴대가 의심되는 소지품에 대한 검사는 여학생은 여교사, 남학생은 남교사가 실시한다.
⑤ 사안 발생 시 학교장에게 보고 후 협의를 통해 대처하되, 상황이 급박한 경우 선 대처 후, 학교장에게 보고하여 처리한다.
⑥ 소지품 검사는 공개적으로 실시해서는 아니 되고, 가급적 보호자의 동의를 얻는다.
⑦ 소지품 검사가 가능한 상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제51조【소지 및 사용이 불가한 물품】학생 개인 및 학교, 학교구성원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다음 각 호의 물품은 소지하거나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다만, 일부 물품의 경우 특별한 교육활동을 위해 학교장이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① 성냥, 라이터, 폭죽, 드라이기, 고대기 등의 인화물질 및 전열기
② 칼, 쇠파이프, 공구류, 고무총, 각목 등 타인을 타격해 위해할 가능성이 현저한 물품들
③ 레이저 포인터 등 레이저 기구
④ 모든 형태의 도박에 관한 물품
⑤ 불법적으로 입수했거나, 인권침해 및 폭력적인 행위를 지지하는 의미를 담은 물품
⑥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거나 저속하고 음란한 내용을 담은 각종 자료 및 물품
⑦ 담배, 주류, 부탄가스, 본드, 마약, 향정신성 약물 일체
⑧ 면허증이 없거나 보호자의 동의 없이 사용하는 차량 및 오토바이
1. 제54조 제1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하거나 화재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2. 제54조 제2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3. 제54조 제7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본인, 또는 타인과 흡입 및 섭취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제52조【전자기기 사용 지도】
① 전자기기를 규정에 맞지 않게 사용한 학생에 대해서는 교육적 지도를 단계적으로 거친다.
② 제15조 제1항에서 예시한 교육활동 과정에서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서는 해당 교육활동 시간 동안 전자기기를 제출하도록 하여 보관할 수 있다.
③ 제2항에 따라 전자기기 제출을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거부할 경우, 해당 학생을 생활교육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④ 반복적이고 상습적으로 전자기기를 규정에 맞지 않게 사용한 학생은 생활교육위원회에 회부하여 단계적으로 징계 조치할 수 있다.
제53조【징계의 원칙】
① 학생징계는 학생의 인격 존중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시행하되 사안 발생 후 조치보다는 예방 지도에 중점을 둔다.
②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③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④ 징계 내용은 공고하지 않으며,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및 절차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한다.
제54조【징계의 종류와 기간】징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과 같으며 사안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한다.
① 학교 내 봉사 :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② 특별교육이수 :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③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④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⑤ 학교폭력이나 성폭력 발생 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소집하여 가해자에 대한 선도 조치를 결정하고 피해자에 대한 보호조치를 취한다.
⑥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성폭력 등)을 가한 경우에는 일반의 경우보다 한 단계 높은 수위의 징계를 적용하고 특별교육이수를 병과 하여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한다.
제55조【징계의 방법】
① 학교 내 봉사활동, 특별교육 이수활동, 출석정지 등은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1차적으로 학교에서 특별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지도하며, 그 효과가 미흡할 경우에는 특별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② ‘학교 내 봉사’ 징계는 학생을 등교시켜 생활교육담당교사의 지도를 받아 학교 내에서 주어진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활동 내용을 기록하게 한다.
③ ‘특별교육 이수’ 징계는 학교 내 프로그램, 교육감이 설치·운영하는 교육과정과 시설을 이용하거나 필요한 경우 관련기관에 위탁교육을 하며 출석을 인정한다.
④ ‘출석 정지’ 징계 시 부모님의 감독 하에 가정학습을 하거나 상담, 치료 등 특별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나 출석정지 기간은 무단결석 일수로 처리하고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⑤ 장애학생 대상 성폭행 발생의 경우, 인지 즉시 수사기관에 신고하고 피해학생 보호를 위해서 가해학생을 격리조치 한다.
제56조【징계 통보 및 진술권 보장】
① 생활교육위원회는 징계 사안 심의 전에 간사의 사안 설명 및 해당 학생의 학교생활․품성․가정환경 등에 대한 의견을 담임교사(또는 상담교사)로부터 청취한다.
②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의 의견 진술을 듣는다.
③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에게 ‘위원회 개최’, ‘의견진술(소명)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에 관한 사항을 유선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야 한다.(유선 통화일시, 내용의 기록 또는 서면 통보 사본을 보관한다)
제57조【심의 확정 및 재심 요구】
① 학교장은 위원회의 해당 학생에 대한 징계 의결 내용과 학생 또는 보호자의 진술내용을 검토하여 교육적인 차원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를 최종 결정한다.
② 위원회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보호자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③ 위원회의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보호자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④ 학교장은 재심 요구일로부터 5일 이내에 재심 여부를 결정하여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⑤ 학교장은 위원회가 심의․의결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위원회에 재심을 요구하거나 전체직원회의에 회부하여 심의․확정할 수 있다.
제58조【징계의 유보, 경감, 해제 , 가중 등】
① 징계 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시험에 응시하게 하되, 시험 참여기간은 징계기간에서 제외한다.
② 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③ 징계 중에 있는 학생이 징계사안이 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가중 처벌할 수 있다.
제59조【사후 조치】
① 담임교사와 상담교사는 징계가 종료된 학생을 수시로 관찰․지도하고, 지도 내용 및 결과를 기록․보존한다.
제5장 규칙의 개정
제60조【규정제․개정심의위원회】
① 본교의 학생생활규칙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규정제․개정심의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② 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10명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위원의 1/3 이상이 되도록 한다.
③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④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제61조【개정안의 발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생생활규칙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재직 교원 1/3 이상의 동의
2. 학생대의원 1/3 이상의 동의
3. 학부모회 1/3 이상의 동의
4.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한 학교장 발의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62조【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② 제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63조【심의 및 결정】
① 위원회는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64조【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생생활규칙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제65조【시행 및 적용범위】
① 이 규정은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② 이 규정은 영천초등학교에 적용한다.
③ 규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하여 처리한다.
부칙(2004)
제1조(시행일)
본 규정은 2004년 10월 18일부터 시행한다.
부칙(2009)
제1조(시행일)
본 규정은 2009년 3월 11일부터 개정하여 시행한다.
부칙(2011)
제1조(시행일)
본 규정은 2011년 7월 1일부터 개정하여 시행한다.
부칙(2011)
제1조(시행일)
본 규정은 2011년 12월 28일부터 개정하여 시행한다.
부칙(2016)
제1조(시행일)
본 규정은 2016년 6월 17일부터 개정하여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