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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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객이 참여하는 행정서비스헌장 제·개정

가. 헌장 제ㆍ개정의 필요성
조직개편에 따른 기관의 헌장 및 이행기준 개정 필요
정책시행, 국민참여, 법령개정, 등 행정환경 변화에 부응
나. 헌장 제ㆍ개정 기본요건
서비스분야는 구체적으로 이행기준과 내용을 명시
핵심서비스의 효율적 추진방안 발굴
시정 및 보상조치는 방법과 절차를 명확하게 규정
선언적이고 추상적인 내용은 과감히 폐지
다. 고객의 의견 수렴
외부고객 의견수렴(절차적 필수사항)
  • ① 외부고객은 교육행정서비스의 소비자이자 협력자이므로 지원고객으로 활용
  • ② 연령, 성별, 학력, 전문가 등 구분없이 의견수렴
  • ※ 의견수렴→헌장 제정(개정)전, 만족도조사→서비스 이행 후 실시
  • 미 반영된 의견일지라도 지속관리를 통하여 사후 반영
내부고객 의견수렴
  • 다양한 아이디어 또는 대안을 개발하여 최적안 채택
  • 업무와 이행표준의 일치를 위한 의견반영

2. 행정서비스헌장제 교육 및 홍보 강화

1. 기관장 솔선 수범과 전폭적인 지원
기관장이 선도에서 솔선수범하고 전폭적인 지원 행정서비스헌장을 고객만족, 성과관리 업무와 연계하여 추진 업무지시 및 각종 회의·행사 등을 활용, 헌장 추진의지 표명
2. 행정서비스헌장제 교육 및 홍보 강화
가. 자체교육
  • 직장교육, 워크숍, 연찬회, 학습동아리 활동, 사이버교육 등 실시
  • 공무원 친절교육 실시
나. 행정서비스헌장 학습의 날 운영
  • 혁신학습 동아리 활용
  • 각 과별 혁신학습의 날을 이용
다. 홈페이지 내 행정서비스 헌장 메뉴 신설
  • 홈페이지 내 헌장 배너 신설
  • - 홈페이지 초기화면에 메뉴를 신설하여 상시 홍보체제 구축